google-site-verification=qKoNe7w_WryjNCTmz6vEhkN45LnR8XndXFmEjB0FMEs 할게와 할께 구분하기 헷갈리는 한글 맞춤법
본문 바로가기
한글 맞춤법

할게와 할께 구분하기 헷갈리는 한글 맞춤법

by rockstar 2021. 10. 10.
728x90
300x250
할게와 할께

 

한글은 소리글자이다.

 

그런데 우리말을 적을 때 소리 나는 대로 적지 않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것이 된소리 말의 표기이다.

 

국쑤(→국수)가 맛있다.

 

갑짜기(→갑자기) 아프다.

 

‘-게, -걸’은 발음이 된소리로 난다하여 ‘-께, -껄’로 쓰면 틀린 표기법이다.

 

그 이유는 기본형이 ‘할겁니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리와 달리 ‘할게’와 ‘할걸’이 맞다.

 

‘국수’를 ‘국쑤’로 표기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내가 할께(X) → 내가 할게(○)

 

내가 할껄(X) → 내가 할걸(○)

 

먹을 껄(X) → 먹을 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