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qKoNe7w_WryjNCTmz6vEhkN45LnR8XndXFmEjB0FMEs 조조전 선택지 공략 [사실 - 중간 - 가상 엔딩]
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삼국지조조전

조조전 선택지 공략 [사실 - 중간 - 가상 엔딩]

by rockstar 2021. 10. 26.
728x90
300x250

 

게임 우측 상단 게이지 

 

빨간색은 사실 - 파란색은 가상

선택지에 따라 사실, 가상 엔딩

 

만약 한 쪽 게이지가 85 이상이고 다른쪽 게이지가 15 이하일 경우에는

15 이하인 게이지가 노란색으로 변하는데,

이를 통해 자신이 진행하는 스토리가 어떤 분기인지를 알 수 있다.

 

30번째 전투인 마초 요격전 후 

가상 게이지가 85 이상일 경우 가상 모드

85 미만일 경우에는 사실 모드

 

사실 모드 스토리 한정으로 비전투 선택지가 2번 더 존재하는데,

이 선택지로 사실-가상 게이지를 추가로 조정함으로서

사실 엔딩 또는 중간 엔딩을 볼 지 결정

 

사실 모드 분기에서 마지막 전투인 "건업 침공전" 후

사실 게이지가 85 이상일 경우 사실 엔딩,

85 미만일 경우 중간 엔딩이 뜬다. 

 

가상 모드 분기는 반드시 가상 엔딩

 

빨간색 선택지는 빨간색 게이지가 상승

파란색 선택지는 파란색 게이지가 상승

 

각 선택지마다 오르는 게이지는 똑같지 않음 (5 ~ 20)

 

1.1. 영천 전투

 

1. 그것도 내 바램이지.
2. 좀 마음에 걸리는군.

 

2. 제1장: 패왕 탄생
2.1. 사수관 전투

 

1. 떠맡는다.
2. 나에게는 무리다.

 

1. 아주 마음에 든다.
2. 아무렇지도 않다.

 

2.2. 동탁 추격전

 

1. 자기 부대만으로 동탁을 쫓는다.
2. 그만둔다. (동탁 추격전(형양 전투) 스킵)

 

2.3. 청주 황건적 토벌전

 

1. 음, 받겠소.
2. 아니, 잠깐 기다리게.

 

2.4. 장수 토벌전

 

1. 그래, 모시고 와라.
2. 아니, 그럴 필요는 없다.

 

2.5. 장수 토벌전 Ⅱ

 

1. 관직을 주고 후대한다.
2. 충의를 모르는 놈이다. 벤다!

 

2.6. 서주 구원전

 

1. 요구를 받아들인다.
2. 요구를 거절한다.

 

3. 제2장: 하북을 둘러싸고
3.1. 서주 침공전

 

1. 유비에게 맡긴다.
2. 아니, 그럴 필요는 없다.

 

3.2. 백마 전투

 

1. 좋소.
2. ………….

 

 

 

 

 

반응형

 

 

 

 

 

3.3. 관도 전투

1. 피객패를 건다.
2. 그만둔다.

 

게이지 변화량이 다른 선택지의 2배 정도

 

3.4. 여양 전투

 

1. 관우를 공격한다.
2. 그만둔다.

 

3.5. 업성 전투

 

1. 참전하게 한다.
2. 아직 이르다.

 

3.6. 남피 공략전

 

1. 조비를 처벌한다.
2. 용서한다.

 

4. 제3장: 삼국정립
4.1. 박망파 전투

 

1. 동작대를 쌓겠다.
2. 쌓지 않는다.

 

1. 좋소. 허락하겠소.
2. 공명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까지 기다려라.

 

4.2. 장판파 전투

 

1. 승패는 병가지상사. 용서하겠소.
2. 용서할 수 없다. 사형을 명하겠다.

 

4.3. 적벽 전투

 

1. 사자를 신용하겠소.
2. 이것만으로는 신용할 수 없소.

 

4.4. 마초 요격전

1. 좀 뜻밖이군.
2. 생각대로군.

 

1. 마등을 처형한다.
2. 마등을 투옥한다.

 

이 선택지를 마지막으로 사실-가상 분기가 결정된다.

이후 사실 모드에서만 2번의 선택지가 추가로 있음

 

여기서 사실 게이지를 85 미만 할지에 따라 사실 엔딩-중간 엔딩이 결정된다.

마초 요격전 직전 2개의 선택지가 동시에 등장하며

사실 모드에서도 추가로 2개의 선택지가 등장하므로

게이지를 한쪽으로 꽉 채워넣은 것이 아니면 여기서 세이브시 사실 - 중간 - 가상 모두 가능

 

5. 종장: 천하 통일
5.1. 정군산 전투

1. 조비가 적합하다.
2. 조식이 적합하다.

 

5.2. 건업 침공전

1. 제위에 오른다.
2. 제위에 오르지 않는다.

 

빨간색 사실 게이지가 85 이상이어야 이 이벤트가 발동된다.

두 선택지 공통으로 게이지 변화량이 20으로 크다. 

85이상이면 붉은 엔딩이기 때문에

제위에 오른다는 선택지를 하면 사실 게이지가 가득차게 되고

오르지 않는다를 선택하면 65로 떨어져 노란 엔딩이 나온다.

728x90
반응형

댓글